본문 바로가기
헬스앤라이프/운동루틴

점핑운동 다이어트효과 장단점 2주 운동 감량후기 총정리

by 큐레이터J 2021. 12. 28.

집안에 있는 아이들 장난감 중에서 아이들이 가장 오랜시간 활용할 수 있는 장난감은 무엇일까요. 저는 트램폴린을 손꼽습니다. 아이가 어릴때 우리집 거실은 어린이집 수준이었죠. 거실 바닥은 온통 매트가 깔려있고 알록달록 미끄럼틀부터 문을 열고 왔다갔다하는 국민장난감이 코스로 연결되어 아이가 잘 놀던 공간입니다. 초등 고학년이 된 아이에게 남은 건 이제 트램폴린 딱 하나. 그것도 처분했다가 아이 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해서 다시 장만했습니다. 거실을 깨끗하고 미니멀하게 사용하고 싶었는데 아이 성장을 위해 10년 뒤로 미뤄야겠구나 하고 생각했는데, 이제는 제가 트램폴린 위에서 뛰고 있습니다. 어른들에게도 좋은 운동! 트램폴린 점핑운동의 효과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칼로리 소모 1등 운동법

NASA는 점핑 다이어트는 칼로리소모가 큰 운동으로 발표해습니다. 5분간 뛰면 1km 조깅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하는데요, 1시간에 1000kcal 소모로 유명하기도 합니다. 또한 실내에서 진행하는 운동이라서 날씨에 상관없이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점핑은 재미있습니다. 그런데 조깅보다 효과가 68%가 더 좋은 운동이라는 것이 나사 과학자들로부터 밝혀졌는데요. 점핑 운동의 가장 큰 매력은 재미있다는 것인데 여기에 운동 효과 역시 매우 훌륭합니다. 러닝머신이나 땅을 밟고 오랜시간 뛰는 것은 관절과 뼈 등에 무리를 줄 수 있지만, 트램펄린과 같은 운동 기구 위에서 점프하면 충격을 흡수해 무리가 적고 칼로리는 더 많이 소모합니다. 러닝머신에서 1시간 운동할 경우 약 300kcal를 소모하는 반면, 트램펄린위에서 한시간을 운동하면 약 1,000kcal를 소모하게 됩니다. 


점핑 다이어트는 칼로리소모가 큰 운동으로 알려져있습니다. 5분간 뛰면 1km 조깅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하는데요, 1시간에 1000kcal 소모로 유명하기도 합니다. 또한 실내에서 진행하는 운동이라서 날씨에 상관없이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신 운동


점핑은 하체 뿐만아니라 상체까지 모두 사용하는 전신 운동입니다. 반동을 사용해 뛰는 동작에서 하체근육을 사용하고, 균형 잡을 때 상체 근육을 사용합니다. 몸 전체를 골고루 단련시켜주는 전신운동입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자꾸 나오는 뱃살! 이 뱃살을 빼주고 허리를 강화해주는 코어 근육을 활성화하는 점이 대박이데요. 나이가 들수록 약해지는 하체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엉덩이와 허벅지 종아리의 근력을 골고루 사용하기 때문인데요. 

 

스트레스 해소

 

빠르게 리듬에 맞춰 운동하면서 땀을 흘리게 되니 스트레스 해소 효과가 뛰어납니다. 점핑다이어트 운동을 처음 해보면 매우 힘듭니다. 하지만 막상 뛸 때는 죽을 것 같이 힘들지만 음악이 끝나고 잠시 달콤한 휴식시간이 기다리고 있지요. 다시 음악에 맞춰 몇곡을 반복하다보면 시간이 금방 지나갑니다. 온몸에는 비오듯 땀이 쏟아지지만 힘든 것도 잠시, 해냈다는 기분좋은 상쾌함이 밀려옵니다. 신나는 음악과 노래방 나이트 조명은 역시 흥을 돋우는 효과가 있어서 즐겁게 운동할 수 있답니다. 

 

다이어트 효과 - 기초대사량 증가

 

기본적으로 소모 칼로리가 높아 다이어트 효과가 뛰어납니다. 운동을 통해 근육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기초대사량을 높혀 다이어트에 적합한 몸이 되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근육이 생기면 기초대사량이 높아지고 살찌지 않는 몸으로 변하게 되는 것이죠. 살빠지기 쉬운 체질로 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혈액순환과 노폐물 제거

점프를 하면 전신운동으로 많은 열이 발생하고 땀이 납니다. 이는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혈액순환에 흐름이 좋아지기 때문에 부종이 있다면 특히 림프의 흐름을 좋게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땀을 흘리면 우리 몸속 나쁜 노폐물이 밖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피부도 매끈해집니다.


유연성에 도움

점핑운동은 상하 운동으로 점핑을 하면서 상체와 하체 근육을 골고루 사용해 유연성을 높여줍니다. 점프를 할때 상체 근육을 활용해 균형을 잡기 때문에 균형감각과 순발력, 민첩성도 높여줍니다. 

 

내장지방 감소

점핑을 하면 복부 비만에 특히 효과를 보는데요. 팔다리가 가늘지만 복부만 볼록한 마른비만의 경우에도 효과를 봅니다. 꾸준히 운동하면 기초대사량이 늘 정도로 근력을 키워주는 강도 있는 운동이라서 내장지방 감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점핑운동시 주의할 점은?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기본적인 스트레칭이 필요합니다. 몸을 충분히 풀어준 다음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또 복부에 힘을 주고 발바닥을 전체를 닿게 점핑과 착지를 해야 안정적으로 할 수 있고 운동효과도 좋습니다.

발바닥 전체를 이용해서 발을 트램폴린에 닿게끔해야 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

 

약 한시간 이내의 고강도 운동이기 때문에 운동 후에는 충분한 수분섭취와 휴식으로 몸을 이완시켜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무릎관절이나 허리 부상위험은 의외로 높지 않습니다. 무릎을 구부려 충격을 최소화하면 됩니다. 재활 운동을 목적으로 하는 트램폴린 운동인 만큼 무릎이나 허리가 좋지 않더라도 가볍게 점핑하는데는 무리가 없습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의사의 상담을 받는편을 권해드립니다. 

 

약 2주일 점핑다이어트 후기

 

집 가까운 곳에 오픈한 점핑다이어트를 등록하고 약 2주가 지났습니다. 처음 1회 체험이 가능하다고 해서 무작정 찾아갔느데 생각보다 운동량이 많아서 3개월을 등록해버렸습니다. 일단 매우 열심히 다니고 있습니다만, 매일 매일 여전히 힘듭니다. 그런데 살이 빠지는 느낌이 들고 매우 개운해서 하루도 빠지지 않고 나가고 있습니다. 주말에도 하고 싶은데 주 5일만 하는게 아쉬울 정도입니다.

 

제가 점핑을 하러 가는 시간대는 저녁시간 가장 마지막 타임으로 저녁 8시에 시작해서 9시에 끝납니다. 운동후에는 온몸에 땀이 나서 집 바로 옆에 있는 곳이지만 후드티와 롱패딩을 장착하고 가고 있습니다. 운동 가기 전에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저녁을 많이 먹고가면 절대 안됩니다. 정말 중요! 배 부른 상태로 가면 토 나옵니다. (실제로 그런 분이 있었다고도 하네요.) 최소 1~2시간 전에는 식사를 마치고 가야합니다. 저는 그것도 속이 불편해서 되도록 속을 비우고 가려고 합니다. 점핑을 하다보면 먹은게 다 올라오는 느낌이라서 더 힘들게 느껴지기도 하고요.

 

운동을 끝내고 함께하는 분들과 수다 타임에 먹는 단백질쉐이크 한 잔은 꿀맛입니다. 점핑다이어트 지점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대부분 히읏 브랜드의 단백질쉐이크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제가 다니는 곳도 그렇구요. 강사님이 운동후 단백질 쉐이크를 무료로 제공해주시고 있고, 구매도 강요하지 않아서 불편함 없이 다니고 있습니다. 맛있어서 지금 있는 쉐이크 다 먹으면 사야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강사 선생님이 40kg를 감량해서 곳곳에 붙은  Before - After 사진을 보면서 '아 나도 저렇게 빼고싶다'는 의지를 불태우고 있습니다. 

 

이제 운동 효과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일단 동작을 다 따라해야 칼로리 소모도 충분히 되기 때문에 저는 최대한 할 수 있는데까지 열심히 따라하려고 합니다. 제 나이가 40대라 결코 적은 나이도 아니고, 노화가 진행되어 몸도 굳었고, 근육도 없고, 체지방율 30%의 부끄러운 몸이지만 함께 점핑하는 20대 대학생보다 더 열심히 따라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발 동작이 빨라서 따라하기가 어려웠는데 팔동작을 열심히 따라하면 반동이 있어서 이제는 박자 맞추는데는 조금 익숙해졌습니다. 평소에 물 먹는 걸 별로 좋아하지 않는데 운동하는 중간중간 너무 힘들기도 하고 입이 마를 정도라서 쉬는 시간에는 물을 열심히 마셔줍니다. 2주간 열심히 운동 한 결과 약 1.5kg 감량했고요. 가까운 사람들이 보기에 약간 빠져보인다는 정도입니다. 아마도 근육이 조금 늘지 않았을까 생각중인데 한달 후 인바디를 해보면 정확히 드러날 것 같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뱃살은 늘어가지만 얼굴살은 제일 먼저 빠져서 얼굴만 보면 빠져보이는 듯도 하고요. 어쨌든 제가 느끼기에도 이 정도 운동하면 빠질 수 밖에 없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힘들게 죽어라 운동하는데 음식을 먹어서 다이어트를 망쳐버릴 것 같아서 과식이 제어가 됩니다. 물론 한 끼는 충분히 먹고 있습니다.  평소 먹는 양이 많은 편은 아닌데 간식 빵 치킨 아이스크림을 좋아해서 살찌는 대표음식들을 너무너무 좋아합니다. 이들을 완전히 끊어낼 수 없어서 너무 먹고 싶을 땐 점심 시간대에 먹으려고 노력합니다. 아예 끊으면 폭식이 와서 다이어트 실패했던 기억이 너무 많아서요. 섣불리 빨리 빼려고 다이어트 쉐이크에 의존하고 싶지 않기도 합니다. 쉐이크 끊고나서 요요로 금방 원상복귀 하는 분들도 주변에서 많이 봤었기 때문에 일반식을 어느정도 유지하면서 꾸준히 해보려고 합니다. 점핑을 마친 다음 집에오면 샤워 하고 12시 이전에 잠이 듭니다. 너무너무 힘들고 피곤해서 바로 쓰러져 잠이 듭니다. 3개월간 꾸준히 다녀보고 틈틈히 후기를 남기도록 할게요. 코로나 여파로 일상이 깨져 우울한 요즘이지만 2022년 다이어트로 기분전환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이어터들 모두 힘내시기를요!